나노물리와 나노광자학은 나노 미터(10-9 m) 크기의 영역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물리 현상을 이해하고, 나노물질 혹은 나노구조를 제작하여 역학적, 전기적, 광학적 특성 등 다양한 물리적 성질을 관측하고 이해하며 이를 응용하는 연구 분야입니다.
나노물리와 나노광자학은 물리학에만 국한하지 않고 화학, 생물학, 재료공학, 전자공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물질 및 구조에 대한 기존의 현상적 원리 규명 범위를 넘어 나노 영역에서 일어나는 새로운 현상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나노 소재 및 소자로의 적용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전세계에서 볼 수 없는 미시세계의 양자현상을 관찰함으로서 양자역학의 기본원리를 실험적 또는 이론적으로 탐구하는 기초 학문분야이기도 합니다.
우리 학부에서는 화합물반도체 물질, 산화물반도체 물질, 탄소 물질 및 이차원 원자층 나노물질, 초전도체 물질, 그리고 분자 및 유기물 등 다양한 물질들을 이용하여 나노소재를 합성하고 나노구조를 제작하여 새로운 물리 현상 규명은 물론 나노 전자소자 및 광소자로의 응용을 탐색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소적으로 가둬진 원자와 전자의 양자 결맞음을 이용한 나노 양자소자의 특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부는 교내는 물론 국내외의 여러 물리학 및 타 전공 연구팀들과 활발한 융합 연구를 통하여 신기술을 창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