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loquium

Department of Physics & Astronomy

또 하나의 물리공간, 컴퓨터 그래픽 세상

September 25, 2002l Hit 1263
Date : September 25, 2002 16:00 ~
Speaker : 고형석 교수(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 공학부)
Professor :
Location : 56동106호
컴퓨터그래픽스 하면 토이스토리, 벅스라이프 등의 애니메이션 영화를 떠올리게 되지만, 컴퓨터그래픽스라는 학문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실제 세상을 컴퓨터 안에 재현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에 도달하는 데 “디지털배우”와 연기, 폭발 등의 자연현상을 시뮬레이션함에 의해 얻어지는 “특수효과”가 가장 큰 두 개의 축으로 인식되고 있다.? 디지털배우란 사람을 3차원 컴퓨터그래픽으로 처리하여 영화에 실제 배우 대신 등장하도록 하는 것이다.? 디지털배우는 이미 영화 타이타닉에서 수많은 액스트라들을 그래픽으로 처리하여 효과를 거둔 바 있으며, 이제 조연이나 주연 급의 배우를 대체하는 수준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디지털배우 및 특수효과 기술은 사회?문화적인 측면에서, 또한 산업적인 측면에서 앞으로 중요한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은 이러한 기술들이 가장 핵심적인 접근 방법에 있어 실제 물리세계에 기초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본 강연에서는 디지털 애니메이션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함께 물리학, 수학을 공부한 사람들이 컴퓨터그래픽스 분야에서 어떻게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는 지를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