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Department of Physics & Astronomy

[김선기/이수종교수] 수상

2008-02-11l 조회수 1092

이달의 과학기술자상(김선기교수), 한국과학상(이수종교수) 수상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김선기교수>

2008년 2월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수상자로 우리 학부 김선기교수님이 선정되었습니다. 이 상은 우수한 연구개발성과로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자를 발굴, 포상함으로써 과학기술자의 사기진작 및 대국민 과학기술 마인드를 확산시키기 위한 포상제도입니다. 수상하게 된 주요 업적(암흑물질 탐색실험)은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가능합니다.

http://kosef.re.kr/prizedb/engineer/engineer_02.html

한국과학상 <이수종교수>
뛰어난 연구업적을 낸 국내 과학자한테 주는 ‘한국과학상’ 수상자로 금종해 고등과학원 교수(수학), 이수종 서울대 교수(물리학) 등 4명이 선정됐다.
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재단은 4일 격년제로 수여하는 한국과학상의 제11회 수상자로 금 교수와 이 교수 외에 백명현 서울대 교수(화학), 오병하 포스텍 교수(생명과학)를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백 교수는 1987년부터 시행된 한국과학자상의 첫번째 여성 수상자이며 남편인 서정헌 서울대 교수(화학)도 이 상의 수상자(1회·4회)여서 화제가 됐다.

금 교수는 대수기하학 분야에서 오랜 동안 숙제로 남아 있던 ‘유한표수체 위에서 정의된 케이3 곡면의 사교 유한대칭군의 분류 문제’를 해결했으며, 이 교수는 쿼크의 강한 힘이 사실상 미약한 중력의 합이라는 혁신적인 끈이론 가설과 계산을 제시해 세계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백 교수는 다공성 초분자가 단결정 상태를 유지하면서도 스폰지처럼 구조를 바꾸며 외부에 반응하는 독특한 현상을 처음 발견했으며, 오 교수는 세포 안에서 생성된 단백질들을 목적지까지 정확하게 실어날라 이른바 ‘우편배달부’ 단백질복합체의 3차원 구조를 규명했다. 수상자들한테는 대통령 상장과 5천만원의 포상금이 수여된다.
<오철우 기자 cheolwoo@hani.co.kr>

http://www.hani.co.kr/arti/science/science_general/26787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