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로퀴움

Department of Physics & Astronomy

지하에서 찾는 암흑물질 (COSINE 실험)

2022-08-26l 조회수 179
일시 : 2022-10-12 16:00 ~
연사 : 이현수 (IBS 지하실험 연구단)
담당 : Prof. Dohun Kim, Prof. Sunghoon Jung
장소 : 56동105호 +온라인 중계 (코로나 방역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
과학자들에게 우주의 95%는 아직까지 미지의 암흑에너지와 암흑물질로 이루어 져 있다는 사실이 잘 알려져 있다. 이 가운데 우주의 27%를 차지하는 암흑물질은 그 존재가 천문학 관측으로 증명 되었지만 어떤 물질인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아 세계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암흑물질의 후보 중에 고 이휘소 박사님이 제안한 윔프(약하게 상호작용하는 무거운 물질)는 현재 가장 강력한 암흑물질의 후보 중 하나로 전 세계 지하실험실에서 경쟁적으로 탐색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COSINE 연구그룹이 기초과학연구원 지하실험연구단을 주축으로 미국, 영국, 브라질, 인도네시아의 국제공동연구진과 함께 양양 지하실험실에 COSINE-100 실험 설비를 2016년 구축하여 세계 적인 수준의 암흑물질 탐색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단은 2022년까지 정선에 국제 수준의 새 지하실험실을 구축하여 암흑물질 탐색을 지속할 계획이다.  이 발표에서는 암흑물질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이와 관련된 국내 연구진의 노력과 성과를 보여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