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로퀴움

Department of Physics & Astronomy

Ion trap: a potential hardware platform for quantum repeater and quantum computer

2019-04-19l 조회수 2262
일시 : 2019-03-27 16:00 ~
연사 : Prof. Taehyun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mg, SNU)
담당 :
장소 : 56동106호

최근 IBM, Microsoft, Google, Intel, Alibaba 같은 거대 IT기업들이 양자컴퓨터 개발에서 경쟁을 하게 됨에 따라, 양자컴퓨터의 실현을 위하여 다양한 물리적 시스템들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기대하는 성능을 가진 양자컴퓨터가 개발될 때까지는 아직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며, 최근에는 현재 존재하는 현실적인 제약 조건 내에서도 얻을 있는 새로운 결과들에 대해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세미나에서는 양자 컴퓨팅 이와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가진 양자 암호의 최근 동향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고, 이들을 구현하는 방법 중의 하나인 이온 트랩 기술에 대해 소개하고 살펴볼 예정이다. 특히, 개별 원자들의 포획부터 원자내 전자의 양자 상태의 제어, 거리가 떨어진 이온 양자비트 간의 양자 얽힘 양자 정보 처리에 필요한 다양한 연구들에 대해 살펴보고 앞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과 전망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동영상